전국독서새물결

홈으로사이트맵 로그인 회원가입 법인소개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하는 토론 방법으로, 마치 카페에서 차 한 잔을 놓고 대화를 하는 듯한 분위기에서 토론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다.
① 배경지식에 대한 발문과 자신의 반응 적기


② 작품에 대한 질문과 반응 적기


③ 작품과 관련한 인간 삶이나 사회와 관련한 질문과 반응 적기

▷ 대상 도서 : <마당을 나온 암탉> (황선미 / 사계절) ▷ 대상 학년 : 초등 5-6학년

◈ 배경 지식과 관련한 발문

1-1) 여러분은 닭이 어떤 동물이라고 생각하나요? 닭에 대해 아는 대로 얘기해 봅시다. (암탉과 수탉은 어떻게 다른가요? 알은 어떻게 낳고 병아리는 어떻게 태어나는가? 닭은 날개가 있나요?)

1-2) 요즘 애완 동물을 많이 키우기도 하는데 혹시 닭을 키워 보신 적이 있나요? 옛날에는 대부분의 시골집에서 닭을 키웠습니다. 알을 낳으면 팔아서 집안 살림에 보태 쓰기도 하고, 사위가 오면 씨암탉을 잡아 대접하기도 하는 등 닭은 우리 생활에 아주 귀하게 쓰였습니다. 그런데 요즈음 닭을 대량생산하게 되면서 어떤 점들이 달라졌는지 생각해 보세요.

1-3) 이 글에는 닭과 함께 중요한 동물로 무엇이 나오죠? 그렇습니다. 청둥오리가 나옵니다. 닭과 오리의 차이점을 누가 얘기해 볼까요?

2) 암탉은 결국 족제비에게 목숨을 내어 주게 됩니다. 우리 주변에 이런 희생의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이 있으면 한번 소개해 보세요.

3) 잎싹이 자신의 꿈을 이루어내듯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의 사례를 발표해 보세요. 위인의 삶을 돌아보는 것도
괜찮고, 자기 주변 사람들, 예를 들면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이야기도 괜찮습니다.

◈ 텍스트의 내용과 관련한 발문

1-1) 마당을 나온 암탉은 자신의 이름을 ??잎싹??이라고 스스로 지어 가졌습니다. 이 뜻이 무엇이었지요?

1-2) 아마 여러분의 이름은 부모님이나 할아버지, 할머니의 정성으로 지었을 것입니다. 여러분 이름은 누가 지었으며
이름에 담긴 뜻은 무엇인지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2-1) 이 글에는 잎싹만큼이나 퐁부한 개성과 다양한 삶의 유형을 가진 동물들이 등장합니다. 그 등장인물을 누가 소개해
볼까요?

2-2) 이 등장인물인 동물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얘기해 볼까요? (한 사람씩 한 동물을 택하여 비판하여 볼까요?)

3-1) 잎싹이 마당으로 나오게 되는 과정을 누가 얘기해 볼까요?

3-2) 폐계 구덩이에 버려진 잎싹은 간신히 살아나 마당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마당 식구들의 반응을 살펴볼까요? 여러분은 마당 식구들 중 어떤 동물의 반응이 가장 인상적이었나요? 그 동물의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3-3) 철망에 갇힌 채 배부르게 먹고 품지도 못할 알을 낳으면서 살아가는 암탉과 마당에서 수탉과 병아리와 함께 만족스럽게 살면서 혹시라도 누가 끼어 들어 그 생활을 흐트러뜨리지 않나 전전긍긍하는 암탉과 알을 품어 병아리를 탄생시키겠다는 소망을 간직하고 실천하는 마당을 나온 암탉 잎싹의 삶 중에서 그동안 자신의 삶은 어떤 암탉과 비슷했으며, 그리고 앞으로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요?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4-1) 잎싹의 꿈은 무엇이며 이 꿈은 어떻게 해서 이루어지게 되었나요?

4-2) 잎싹이 자신의 힘겨운 삶을 포기하지 않도록 도와준 동물이 있다면 발표해 보세요. 만약 이 동물이 없었다면 잎싹의
삶이 어떻게 바뀌었을지 생각해 보세요.

4-3) 잎싹은 동굴 안에 있던 족제비의 새끼를 발견하게 됩니다. 잎싹의 행동은 어떠하였는지 설명해 보고, 그 이유를 말해
봅시다.

5) 잎싹이 초록머리를 자신의 종족인 청둥오리 떼로 보내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여러분은 초록머리가 떠나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잎싹 곁에 남아 힘이 되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근거와 함께 발표해
보세요.

◈ 텍스트와 관련한 인간의 삶이나 사회문제와 관련한 발문

1-1) 여러분은 오늘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부모님이 깨워서 일어났나요? 아니면 본인이 스스로 눈을 뜨고 일어났나요? 아침에 스스로 일어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생각하는 어린이가 하루를 알차게 살아갈 수 있다고 합니다.
잎싹처럼 스스로 자기 인생을 개척하는 사람만이 꿈을 이룰 수 있을 텐데,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떤 점을 고쳐야 하는지 발표해 보세요.

1-2) 잎싹은 양계장 안에서 주인이 주는 먹이를 먹으며 편안한 삶을 살았습니다. 만약 잎싹이 이런 삶에 만족하고 양계장 안에만 있었다면 다른 닭들처럼 알을 낳아 주인에게 바치면서 평생을 좁은 양계장 안에서 지냈을 것입니다. 잎싹은 양계장을 나와 넓은 세상을 선택함으로써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2) 잎싹은 청둥오리의 알을 품어 새끼를 탄생시켜 정성껏 키웠습니다. 만약 알을 품지 않았다면 그 알의 운명은 어떻게 되었을지 뻔합니다. 여러분은 혹시 우리 나라가 고아 수출국 1위라는 불명예스러운 이름표를 달고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고아들을 해외로 입양시키는 것과 국내 입양을 통해서 가정을 마련해 주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3) 이야기의 마지막 부분에서 잎싹은 족제비의 새끼들에게 자신의 몸을 내주고 맙니다. 여러분은 잎싹의 선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4-1) 혹시 여러분은 이 책의 주인공을 왜 하필 암탉, 즉 여성으로 설정했는지 생각해 보셨나요? 한 가정에서 어머니가 집안의 살림을 도맡아 하고, 아이들의 육아 및 교육을 담당하면서, 명절이면 모든 음식을 장만해야만 하는 우리 나라 어머니들의 힘겨운 삶을 암탉에 비유했다고 생각하지는 않나요? 여러분 가정에서는 잎싹이 희생적인 삶을 사는 것처럼 어머니가 모든 것을 도맡아 하시지는 않나요? 만약 그렇다면 어떻게 일을 분배해야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발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4-2) 여성이기에 피해를 본 사례가 있는지요? 그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각자 자신의 의견을 말해 봅시다.

전국독서새물결 모임 사단법인 전국독서새물결모임 | 사업자등록번호:121-82-10247 | 대표 : 임영규 | 전화 : 070-4226-0244/033-734-0244
(26427)강원도 원주시 원일로 115번길 16, 원주청년관 5층 (팩스 : 033-733-0050) | 법인부설 연구소 : (02841)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산학관 510호 (전화 : 02-541-9960, 070-5099-8177)